카테고리 없음

경기암요양병원 과도한 음주로 발생하는 암질환

다스람 병원 2024. 8. 1. 09:40

우리 몸에서 각종 대사 과정을 조절하는 기관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요. 간에서는 영양분의 저장 및 방출, 해독작용, 단백질 형성, 면역 작용, 지방의 소화와 흡수 등 다양한 작용이 이뤄지고 있어요. 또한, 알코올과 부산물인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분해하는 역할을 해요. 그 때문에 체내 화학공장이라고 불리기도 해요.

 

이러한 역할을 하는 간에 악성종양이 생기는 것을 간암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간암의 원인과 간암을 예방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경기암요양병원 다스람요양병원과 알아볼까요?

 

간암 간세포가 자신의 고유 기능을 상실하고 암세포가 되어 끊임없이 자기 증식을 이루는 상태로 국내에서는 6대 암으로 구분되어 국가암건강검진에 지정된 암 중 하나에요.

 

특히 간암은 40대에서 60대 남성들에게 발병률이 높게 나타나는데요. 간암은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자각하기 어려워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어려운 편에 속해요.

 

간암이 발생하는 주된 원인으로는 과도한 음주가 많이 알려져 있어요. 그 외의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아요.

 

· B형/C형 간염바이러스 - 85%가 간염바이러스로 인해 발생

· 만성 간질환 - 간경변증 환자 고위험군 해당

· 음주, 흡연 - 국제암연구기관에서 지정한 1급 발암물질

· 비만 - 인슐린 저항 상태가 발암을 촉진

 

간암이 발생하면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우측 상복부에 통증이 발생하고 무기력감, 피로감이 나타나요.

 

· 우측 상복부 통증 - 간암이 파열돼 복강 내에서 출혈이 생기게 되면 극심한 복통과 함께 쇼크가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해요.

· 무기력감, 피로감 - 일부 환자에게서 무기력감, 피로감, 오심, 구토, 체중 감소, 식욕 부진 등이 발생해요.

 

하지만 위와 같은 증상들이 아예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증상이 나타나도 모호해 자각하지 못해 방치되는 경우가 많아요. 초기에는 아무 증상이 없다 서서히 나타나고 증상이 확실해지면 암이 많이 진행된 경우가 많아요. 이러한 이유로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불려요.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좋아요.

 

간암은 다른 암들에 비해 위험 요인이 잘 알려져 예방을 어느 정도 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B형 간염 예방접종 및 바이러스 노출 주의

- 예방접종을 통해 항체를 만드는 것이 중요해요.

- 혈액, 침, 정액으로 전파가 가능하기 때문에 위생적인 생활하는 것이 좋아요.

 
 

 

금주 및 금연

- 음주 빈도와 양에 따라 간질환이 발생하기 때문에 절제가 필요해요.

- 흡연은 폐암뿐 아니라 간암을 비롯한 모든 암의 발암 요인 중 하나에요.

 

만성 간질환 관리

- 만성 간염을 적절히 치료해 진행을 막아야 해요.

-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치료 시기 놓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아요.

 

경기암요양병원 다스람요양병원에서는 통합암면역치료와 행복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요.

 

통합암면역치료는 고주파온열암치료, 재발억제 프로그램, 항암 부작용 치료, 통증 치료 등을 진행하고 있어요. 이는 과학적으로 검증된 치료로 암 수술을 하기 전후로 치료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행복 프로그램은 등산, 산책, 요가, 웃음 치료 등을 통해 신체적이나 정신적인 스트레스 지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해요. 또한 입원 중인 환자분들이 무료하지 않고 새로운 체험을 경험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