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이라고 하면 보통 여성에게서 발병하는 유방암을 떠올리실 텐데요. 남성에게서도 유방암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남성 유방암은 보통 여성 유방암의 100분의 1의 빈도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여성 유방암 환자들보다 10년 늦은 60대에 주로 발생하는 편이며 국내에서는 전체 유방암의 0.6~3%가 남성 유방암으로 보고되고 있어요.
그렇다면 남성에게서 유방암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암환자요양병원 다스람요양병원과 함께 알아볼까요?
먼저 여유증에 대해 알아볼까요? 여유증은 남성의 유방 조직이 발달하여 여성처럼 튀어나오는 질환으로 여성형 유방을 가진 경우 유방암 발병 위험이 커진다고 해요. 여유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음과 같아요.
- 클라인펠터 증후군
- 일시적인 신체 변화
- 유전(가족력)
- 노화(퇴행성변화)
특히 유전성 질환인 클라인펠터 증후군에서 16배 많이 발생한다고 해요.
여유증 증상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유방암인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정확한 검사가 필요해요.
- 유두 주변을 손으로 만졌을 때 주변과 구분될 정도로 단단한 멍울이 잡힘
- 가슴이 손으로 잡힐 정도로 동그란 형태를 보이고 있음
- 유두의 크기가 6mm 이상이거나 유륜의 크기가 30mm 이상인 경우
남성 유방암이 발생하는 원인은 유전적 요인, 가족력, 호르몬 불균형 등이 있어요. 그 중 클라인펠터 증후군은 여유증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이에요. 클라인펠터 증후군은 성염색체가 비정상적인 형태로 나타나는 희귀 선천성 질환으로 여유증, 유방암 외에도 고환 위축 증상을 유발하기도 해요.
남성 유방암 역시 여성 유방암과 마찬가지로 발병 초기에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조기 진단을 위해서는 평소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해요. 유방암의 증상은 다음과 같이 나타나요.
- 피부 가려움 / 붓기
- 가슴 멍울
- 유두 분비물
- 유두 궤양
- 유두 수축
남성 유방암을 진단받게 되면 수술적 치료 혹은 항암 / 방사선 치료를 받게 돼요.
· 수술적 치료 - 종양의 크기가 작은 경우 유방을 보존하는 수술이 가능하며 유방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음
· 항암 / 방사선 치료 - 항암치료, 항호르몬치료, 방사선치료 등을 시행하여 암세포 제거 및 재발을 방지함
수술이 가능한 경우에는 항암으로 크기를 줄인 후 수술로 제거하고 방사선 치료와 호르몬 요법을 시행하고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 항암 화학치료, 방사선 치료, 호르몬 요법을 진행해요.
유방암 수술을 할 경우 수술이나 치료 중 림프관이 제거되면서 부작용으로 림프 부종이 발생할 수 있어요. 림프 부종이 발생할 경우 수술받은 쪽의 팔이나 겨드랑이가 부어오르는데요. 이때에는 림프 도수, 마사지가 효과적이며 팔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암환자요양병원 다스람요양병원에서는 통합의학적암치료로 암 치료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과 합병증을 예방 및 완화해요. 그리고 저하된 면역력을 증진함으로써 재발과 전이를 방지하며 치료 전후 회복에 집중할 수 있도록 영양, 정서 관리를 도와드리고 있어요.
- 치료 및 사후관리
- 면역력 증강 프로그램
- 충분한 요양과 회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