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운정암요양병원 항암부작용 완화하기 위해

다스람 병원 2024. 9. 9. 14:47

암에 걸리게 되면 우리는 표준암치료인 수술, 항암 치료,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게 되는데요. 이 중 항암치료는 암세포의 전이 및 재발을 예방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해요. 하지만 항암치료는 암세포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세포도 같이 공격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발생해요.

 

그렇다면 항암치료에는 어떻나 부작용이 있고 그것을 완화하기 위해 어떠한 방법들이 있는지 운정암요양병원 다스람요양병원과 함께 알아볼까요?

 

항암치료암을 축소, 억제, 제거하기 위해, 항암제를 사용하는 것을 말해요. 항암치료의 단점은 암세포뿐만 아닌 정상 조직도 함께 자극을 가하여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으로 주의가 필요해요. 항암치료를 시행할 경우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맞춤 케어를 진행하는 것이 좋아요.

 

항암치료의 부작용으로 인해서 먼저 오심과 구토가 유발될 수 있어요. 이는 신체 방어 작용으로, 항암제의 독성 자극으로 인해 발생해요. 이에 따라 치료에 대한 거부감과 체력 및 면역력의 저하를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이는 발생하는 시간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있어요.

 

· 예기성 구역 구토 - 항암치료 이전에 발생

· 급성 구역 구토 - 항암치료 후 24시간 이내 발생

· 지연성 구역 구토 - 항암치료 후 24시간 이후 발생

 

위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항구토제 등의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을 조절해야 해요. 또한 위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았어도 위장 운동을 촉진해 영양소 섭취에 도움을 주는 것이 좋아요.

 

항암치료의 부작용으로 체력과 면역력이 저하될 수 있어요. 이는 항암제가 기력의 저하 및 심한 피로감을 유발하여 체력과 면역력을 저하하는 것으로 체력과 면역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행동해야 해요.

 

-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한 영양소 섭취

- 통합의학적 병합 치료 진행

- 양방 치료와 함께 한방 치료 병행

- 스트레스와 우울감 해소를 통한 관리

 

항암제 성분이 말초신경계를 자극해 손발 저림과 같은 신경병성 통증 및 피부 발진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요. 이 같은 경우는 일상생활을 하는 데에 있어 방해되고 많은 신경을 가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유발하게 될 수 있어요. 심할 경우 수면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완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치료를 시행할 수 있어요.

 

- 클루타치론 주사

- 통증 치료기

- 파라핀 치료

- 전기 침

- 발 마사지

- 한방치료

 

항암제로 인해 정상조직이 공격받아 골수 기능이 억제될 경우 백혈구와 혈소판의 생성되는 과정에 문제가 발생해요. 이럴 경우 면역력을 담당하는 호중구 수치가 감소할 수 있고 외부 감염 등에 취약해질 수 있어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치료를 진행해요.

 

- 자닥신

- 헤리

- 미슬토

- 한방치료

 

 
 
 
 

항암 치료를 시행할 때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은 현대 의학이 아직 완전하지 않아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완전히 없앨 수는 없겠지만 운정암요양병원 다스람요양병원에서 항암 부작용 치료를 통해 미리 준비한다면 많은 부분을 줄일 수 있어요.

 

운정암요양병원 다스람요양병원에서는 재발과 전이를 최소화하는 병합 치료의 원리를 이용한 통합암면역치료를 시행하고 있어요.

 

고주파온열암치료 -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사멸시키고 체온을 상승시켜 면역력 증진

고용량 비타민C -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는 비타민 투여로 면역 활동 촉진

한방치료 - 한방치료와 양방 치료 병행하여 항암 및 재발 억제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