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암면역치료

항암치료 중 피로함이 부작용? 파주암치료병원

다스람 병원 2024. 5. 9. 15:58

 

시간이 많이 지나게 되며 많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의학도 많은 발전을 이루게 되었어요. 그렇기에 예전에는 사람의 생명까지 큰 위협이 되는 질환을 점차 치료하고 회복할 수 있는 방법들이 개발되기 시작하며, 그중 암도 조기에 진단하게 될 경우 암성 통증과 더불어 높은 생존율을 보이고 있어요.

그러나 아직 암치료에 대해 완전한 방법이 생긴 것이 아니기에 항암치료를 받는 경우 개인에 따라 여러 부작용을 발생할 수 있기에 이번시간에는 암치료를 할 때에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과 함께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파주암치료병원 다스람요양병원과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의 몸에 암이 발생하여 이를 치료하기 위한 과정에서는 많은 체력과 면역력을 감소시킬 수 있어요. 이때 암과 싸우기 위해 필요한 면역력뿐만이 아닌 항암 치료 과정만으로도 체력이 많이 소모되기 때문이에요. 또한 암을 치료하기 위한 표준 암치료 방법인 수술적 치료와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 모두 몸에 많은 부담을 가할 수 있어 대표적인 부작용인 피로함과 더불어 여러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피로함은 암성 통증으로 인해 휴식을 취하지 못하였을 때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는 지속적인 통증과 더불어 조절되지 않는 증상으로 인해 식욕을 저해하고, 활동 수준이 감소하게 되며 수면 방해에 따른 피로감이 느껴질 수 있어요. 이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통증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의료진과 상의를 통해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빈혈이 있는 경우 몸의 산소 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충분한 에너지가 만들어지지 않아 피로감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항암치료나 골수이식 등의 치료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요.

 

표준암치료를 받는 과정에서도 피로함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는 항암화학요법이 있으며, 이는 세포기전에 범혈구 감소증과 면역기능 억제, 병태생리학적 부작용 중 하나인 체내 수분 부족, 영양소 부족, 심리적 스트레스 등이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또한 방사선치료도 피로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그러나 아직 그 원인인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아요. 하지만 방사선치료로 인한 피로는 주로 치료를 시작한지 2~3주 사이에 나타나는 때가 많으며, 치료 마지막 단계에 갈수록 더욱 심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요.

 

이외에도 암과 관련되어 피로감이 느껴질 수 있는 요인은 다음과 같이 확인해볼 수 있어요.

 

1 수면 부족으로 인해

2 갑상선 기능 저하로 인해

3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

4 심리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5 영양 부족이나 활동 부족으로 인해

 

이러한 피로감이 있다고 하여 행동을 줄이고 생활을 하지 않고 누워서만 시간을 보낸다면 오히려 피로감을 증가시키고, 기능을 수행하는 정도를 떨어트릴 수 있기에 적절한 활동과 함께 움직이는 것이 피로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에요.

 

이번시간에는 항암치료 중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부작용 중 하나인 피로감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이를 해결 하기 위해 파주암치료병원 다스람요양병원에서는 통합암면역치료와 더불어 영양 식단 관리, 복지프로그램을 통해 환자의 정서적 관리와 면역력 증진 등을 통해 환자분이 느낄 수 있는 스트레스와 부작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