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암면역치료

침묵의 병 간암, 초기증상 알고 예방하려면? [운정암병원]

다스람 병원 2024. 6. 19. 13:41

침묵의 병 간암, 초기증상 알고 예방하려면? [운정암병원]

우리 신체 중 어느 곳에 이상이 생긴다면 보통은 이를 자각할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나기 마련이에요. 통증이 있다거나 평소와 다른 증상이 보여지는 것이죠. 그런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는 부위가 있는데 바로 간인데요.

오른쪽 발비뼈 안쪽에 위치하고 있는 간은 대사 과정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장기에요. 음식을 통해 얻은 영양분을 저장했다가 방출하거나 해독작용을 담당하고 있으며 단백질 형성, 면역 작용, 지방의 소화 및 흡수까지 시행하고 있어요. 특히 간은 음주 시 섭취한 알코올과 그 부산물을 분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상이 생긴다면 이러한 모든 과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간에 생기는 질환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간암은 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데다가 생존율이 낮은 편이라 주의가 필요한데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발병률이 높아서 6대암에 속하고 있으며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고 초기 진단이 어려운 편이에요.

간에 악성종양이 생긴다고 하더라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데다가, 자각할 수 있을 정도의 통증이나 이상이 확인될 경우에는 이미 간의 기능을 절반 이상 상실한 후이기 때문이죠. 최근 간암 5년 생존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 40% 미만(2020년 기준)으로 다른 암질환에 비해 현저히 적은 편이에요.

운정암병원 다스람과 알아보는 간암 주요증상

✔ 간이 위치하고 있는 우상복부에 통증과 덩어리가 만져지는 느낌이 있어요.

✔ 간기능 저하로 인해 피부나 흰자가 누렇게 변화하는 황달 증상이 발생하기도 해요.

✔ 우측 갈비뼈 아래에서 간이 만져지기도 해요.

✔ 별다른 이유 없이 지속적으로 피로감이 느껴져요.

✔ 이유를 없이 체중이 감소하고, 복부팽만과 소화불량이 발생해요.

간암 환자의 약 85%는 B형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 보균자이기 때문에 대표적인 원인을 간염바이러스를 꼽을 수 있어요. 바이러스 보균자의 경우 만성간염이나 간경변증 등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여기서 더 악화되면 간암으로 이어지는 것이죠.

또한 음주나 흡연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간질환이나 간암 발병률이 높고 비만인 경우 인슐린 저항으로 인해 암세포 발병을 촉진시킬 수 있으니 위험요인에 속한다면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간암을 조기발견 및 예방하는 것이 중요해요.

간암은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간의 종양이나 비정상적인 병변 진단을 위한 간초음파검사나 간의 손상이나 악성종양이 발생 시 혈중의 혈청 알파태아단백 농도가 증가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이것의 농도가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B형간염 예방접종을 시행하고 바이러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항상 위생적으로 관리해야 하며 음주나 흡연은 간암의 주요 발병원인이기 때문에 금주와 금연은 필수적이에요.

운정암병원 다스람요양병원은 간암 수술 후 최적의 사후관리를 통해 재발과 전이를 방지하고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중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완화를 도와드리고 있어요.

고주파온열암치료, 재발억제프로그램, 항암부작용치료, 통증치료 등 통합암면역치료를 시행하는 것은 물론이고 암진단 또는 수술 후 겪을 수 있는 정서적인 문제 케어를 위해 행복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등산, 산책, 요가, 필라테스, 웃음치료, 미술치료, 캘리그라피, 천연아로마수업, 퀼트, 뜨개질 등 힐링과 요양을 동시에 제공해드리고 있어요.